반응형

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주식에 관한 내용을 이어 나가려고 합니다. 직장인 투자전략이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꾸준한 고정소득에서 나오는 안정된 매매가 곧 계좌를 우상향 시켜줄거라는 생각이 있기 때문입니다.

곧 심리 안정이 된 상태에서의 이성적 매매가 가능하다는 것이겠지요. 그렇게 안하고서 잘하시는분도 있겠지만 항상 시장을 바라볼땐 평균치에 대입해서 시작해야 실패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는 더 자세한 정보와 세밀한 분석을 토대로 이루어지는게 맞고

제가 올리는 투자 관련한 포스팅 내용은

오로지 제 시장경험에서 수업내용 직접 내고 터득한 팁정도로만 생각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

 

제가 전해드리는 꿀팁이 단지 쉽게 투자하려는 요행이 되지만 않는다면 충분합니다. 재미와 참고로만 봐주세요^^.

 

저는 주식투자를 함에 있어서 차트를 본다고 한다면 이동평균선을 중요시 하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아닌 경우도 당연히 있지만 이동평균선의 이격도에 따른 캔들 형태에서 눌림을 줄지, 돌파를 줄지 예측의 영역에서 매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올라가는 종목들은 대부분 이동평균선이 정배열인 상태에서 올라가는걸 보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동평균선이 꾸준히 정배열인 상태에서 올라주면 좋겠지만 통계적으로는 고점 신호가 점점 가까워 지고 있다는 이야기도 되기 때문에 확률은 높지만 수익률을 크게잡으면 크게 잡을수록 확률은 떨어지고 리스크가 커지는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수익률을 크게 잡을 종목도 분명 있지만, 누차 말씀 드리고 싶은건 여러분들의 시장경험을 토대로 전략을 짜서 본인에 맞는 리스크를 스스로 설정해서 쥐고 보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예시를 들어서 말씀 드려보겠습니다.

종목은 편견과 혼동을 위해 가리고 설명을 드려봅니다.

밑에 밑줄친 주황 연두 검은색은 각각의 이동평균 가격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동평균선이라는 말그대로 현재가격과 그 해당하는 몇 거래일 전 가격보다 높냐 낮냐에 따라 기울기가 바뀌는 거잔아요?

 

그래서 전 여기서 생각을 합니다.

경우마다 다르지만

' 이 종목이 우상향 하기 위해서는 저 가격 위에서 놀아야 이동평균선이 정배열로 발산하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게됩니다.

주가는 그 다음날 크진 않지만 가격 상단라인을 돌파하며 우상향 하기 위해서 의미있는 거래량을 만들고 장대양봉을 출현시킵니다. 그 이후에는 주가가 이동평균선을 발산하며 정배열로 우상향 하기 시작합니다.

 

바로 다음 예시로 넘어가보면 이 종목도 마찬가지로 120일선은 우상향 하고 있지만 5,20,60일선은 현재 수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서 주가가 오를라면 저 이동평균선의 가격은 지켜주면서 올라야 된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설명대로 보시면 조금이나마 이해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저렇게 의미있는 거래량을 만들면서 주가가 정배열을 펼치면서 우상향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여기서 저런 매수타점과 근거로는 저런 이동평균선을 하나의 조건값으로 볼 수는 있지만

대개 회사가 미래전망이 좋고, 단발성 호재가 아닌 꾸준히 영향력이있는 잠재된 호재를 가지고 있는 회사에서 저런 움직임이 나오는것 같습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정답이 나오듯이, 역순으로 저런 종목의 차트를 먼저 찾아보고 그런 종목군의 특징을 짚어보는것도 좋은 공부 방법이 될거라 생각이 듭니다. 

 

자리가 먼저 나오면 뉴스는 그 뒤에 터지면서 주가를 올리지만, 그전에 이 종목이 가지고 있는 호재가 무엇인지는 한번씩 짚어 볼만 한거같아요. 아닌 경우도 있겠지만, 그런 경우까지 포함시켜 공부하기에는 기준이 흐려지고 원칙적이지 못한 일관성 없는 매매로 흘러갈 때가 많더라구요. 내가 원하는 공이 던져져야 힘차게 스윙을 할 수 있는것이라 생각합니다.

때에 맞는 호재인지도 중요하겠지요. 투자가 항상 100프로는 아니니까 딱 잘라서는 말씀 드릴수는 없지만  좋은 공부거리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음에도 좋은 공부거리 연구해서 포스팅 꾸준히 해 나가도록 해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